총탄 설명 맛보기. (+여러가지 변명과 부탁) 밀리터리.


짧은 밀리터리글:

7.62x39mm탄, 7.62x51mm탄, 7.62x54R탄, 5.56mm탄, 5.45mm탄, 그리고 7.92mm탄은 다 다른겁니다.

어떤분들은 다 헷갈려 하시더라군요.(당연하게도)

다시 언제 다룰것이지만, 지금 바뻐서 간단히 씁니다.

7.62x39mm탄은 전설의 칼라쉬니코프 본좌의 대작품, AK-47의 주력탄입니다.

(디씨 총겔에서는 이 전설의 총에 대한 전설이 많습니다만...패스합시다)

이 탄의 개발배경은, 보통 7.62x51mm탄을 쓰던 시점에서 자동소총을 개발하려는데, 이 탄은 반동도 너무 세고 길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해결방법? 간단하게 잘라버려!
(내...내가 고자라늬!!!!어헣헣...)


7.62x51mm탄은 미국에서 쓰던 High-Power round으로써, M1 개런드 및 M14같은 소총에 쓰인 탄입니다.

나토 표준 구격 탄으로써, 아직도 서방측에선 이탄을 샤프슈터 총에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이탄은 탄피가 51mm여서 장약량이 더 크고, 더 강합니다.

사거리도 높고 그렇다는것도 당연한일.

하지만 절대 완벽의 탄은 아니었습니다.

반동이 54R탄보단 아니더래도, 상당히 높았으니까요.

아직도 사랑받고있는 탄이기도 합니다.(5.56mm에게 밀린지 한참 됬지만요)


7.62x54R탄은 러시아의 전설의 (전)우주병기 모신나강에서 쓰던 탄이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나토 7.62 보다도 탄피가 3mm더 깁니다.

그래서 소련군 전설을 보면 모신나강에는 2km까지도 조준기가 올라갔고, 반동은 자칫하면 어깨를 찢어내며, 이 탄에 맞으면 증발한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뭔 개솔)

AK-47의 7.62x39탄도 이 탄을 자른 것이죠.

본격 고자인증 탄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5.56mm은 미군이 베트남때 채용한 새로운 고화력, 소구경 개념 탄입니다. 게다가 언제나 이 탄이랑 7.62x39탄이랑의 논쟁이 있는데, 둘중 뭐가 더 파괴력/살상력이 큰지입니다.

여기서 잠깐.

파괴력과 살상력은 비슷하지만 다릅니다.
예를 들어, 파괴력은 7.62mm가 월등히 셉니다.
여기에서의 뜻은, "물건을 파괴할수 있는 힘" 이므로, 벽돌이라던가, 시멘트, 강철 등등을 관통/파괴하는 힘이죠.
여기에 살상력은 반영되지가 않습니다. 사람은 물건이 아니잖아요?

살상력은 사람에 착탄했을 시 낼 수 있는 물질적 피해 입니다. 정신적은 전혀 다른, 심리학과 찾으셔야 되구요.
살상력은 7.62나 5.56이나 비슷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양 측 전문가들이 서로 지들 탄이 더 세다고 하거든요.
7.62x39mm탄은 관통력과 파괴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즉, 사람이 맞았을 시 그대로 스펀지 뚫듯 뚫고 지나갈 확률이 높지요.(지방실드가 없는이상...)
하지만 5.56탄은 착탄 시 속도가 효과적으로 적어지고, 그 효과로 텀블링(tumbling) 현상이 체내에 일어납니다.
이 현상은 탄이 라이플링에 의한 안정적 탄도를 잃고 탄이 앞으로/뒤로 뒤집어지며 탄의 꽁무니가 앞으로 오는 효과이지요.
이것으로 인해 상당한 체내 피해를 초래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 구르는 불쌍한 군인들의 말로는 보통 전투시엔 5.56이 탄환운반수, 적은 반동, 기타등등으로 호평하지만, 정작 마약먹고 미친 몇몇 적을 싸울땐(이라크/아프가니스탄 반군, 탈레반, 기타등등은 마약을 먹인다고 하더군요) 한방에 사람을 때려눕히는 7.62또한 선호한다고 합니다.


다시 본문으로 들어가면,

5.56미리탄은 병사가 더 많은 수량을 운반할수 있고(가볍다보니) 반동이 적으며, (보통 적에겐)상당한 살상력을 보여주지요.


5.45미리탄은 소련군이 미군의 탄 소형화를 인식하고 만든, 러시아식의 5.56미리 탄입니다. 쓰는 총은 대표적으로 AK-74입니다.
5.56미리와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7.92x57mm 마우저 탄은 독일이 쓰던 소총탄입니다. 7.62와 헷갈리지 않도록 합니다.



아무래도 여러가지로 바쁘고 일도 많아서, 일단은 이렇게 짧게 써봅니다.
"어?! 탄이 이것보단 더 많잖아!" 하시는건 당연하죠. 그래서 이건 맛보기고, 본편은 제가 찾을수 있는 모든 탄류와 사진을 포함해서 업그레이드판을 올리겠습니다.

아, 그리고...

작성 예정 글 목록

1. 데이지 커터 기화폭탄
2. T-80 전차
3. 토마호크 미사일(천조국의 창 ㅇㅇ)
4. 전차포 제어장치
5. 이족보행병기 떡밥
6. M4시리즈
7. AK시리즈


몇일이 걸릴진 모르겠으나...일단 다 써내보겠습니다.

더 읽고싶으신게 있으시면 댓글로 말씀해 주세요. 코렁탕 안먹는 한계 내에서 최대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